심장 질환은 국내 3대 사망 원인 중 하나이며 매년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다. 심장은 우리 생명을 쥐고 있는 기관으로, 문제가 발생하면 자칫 목숨을 잃을 수도 있기에 평소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돈 하나 들이지 않고 심장 질환을 예방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계단, 오르기만 하면 심장 질환 위험이 감소한다?신체 활동은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특히 계단을 오르는 것은 일상생활에서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운동이며 날씨, 시간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또한 특별한 기술이나 운동 능력이 필요하지 않으며 옷을 갖춰 입지 않아도 된다. 무엇보다 돈이 들지 않기 때문에 비용 걱정 없이 운동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계단을 오르는 운동은 활발한 유산소 운동으로 분류되며 조깅보다 분당 칼로리를 더 많이 태운다. 이는 심혈관을 강화해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하루에 8층을 오르면 조기 사망 위험이 33% 감소하며, 매일 7분 정도(약 20층) 계단을 오르면 10년 동안 심장 마비가 발생할 위험이 절반 이상으로 줄어든다고 알려진다.
계단 오르기 운동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심장 박동수를 높이는 게 좋다. 느리고 천천히 계단을 오르기 보다는 가볍게 숨이 차고 땀이 날 정도로 계단을 올라보자. 하지만 심장 기능이 약하거나 무릎 건강이 좋지 않은 경우에는 무리하게 계단을 오르는 것이 건강을 오히려 위협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의사와 상의 후 심장, 무릎의 부담과 긴장을 최소화 할 수 있을 정도로 운동을 해야 한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