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콤달콤한 맛과 부드러운 과육으로 많은 사람의 입맛을 사로잡는 파인애플. 이를 식초로 담가 먹으면 체중감량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지면서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뱃살이 쏙 들어간다는 ‘파인애플 식초’남아메리카 북부가 원산지인 파인애플은 당도가 꽤 높아서 다이어트와는 다소 거리가 있어 보인다. 하지만 전체 과육의 85%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어, 열량은 100g당 약 50kcal로 그리 높지 않다. 또한, 파인애플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소화효소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장내 환경을 개선하며 대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 소화 촉진 및 변비에도 도움을 준다. 이뿐만 아니라, 파인애플의 핵심 성분인 브로멜라인은 다이어트에 필수 성분인 단백질을 아미노산으로 바꿔주기 때문에 근육량을 쉽게 늘리는 데도 도움을 준다.
특히, 이러한 효능을 지닌 파인애플을 식초로 담가 먹으면 발효과정에서 유기산 성분이 생겨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만들며 지방축적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파인애플 속 비타민과 아미노산의 함유량이 매우 높아지는 효과도 있다.
어떻게 만들까?1. 천연 발효식초와 비정제 설탕 혹은 갈색 설탕을 1:1 비율로 섞는다.
2. 파인애플 심지를 포함한 파인애플 과육을 썰어 용기에 담는다.
3. 파인애플이 담긴 용기에 설탕을 섞은 식초를 1:1이 비율로 붓은 후, 실온에서 2주 정도 숙성시킨다.
4. 숙성된 파인애플 식초를 체에 거르고, 이를 용기에 따로 담아 3주 내로 먹는다.
5. 파인애플 식초는 물과 9:1 정도의 비율로 섞어 먹도록 한다. 이보다 식초의 비율이 높을 경우 위장에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유의하도록 한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